심리학

아동 발달 심리학 #17. 애착의 유형, 낯가림과 분리불안, 애착 형성의 영향 요인 4

멈무즈 2023. 2. 19. 17:40
반응형

아동 발달 심리학 #15. 애착의 유형, 낯가림과 분리불안, 애착 형성의 영향 요인 4 애착 발달의 이론

영아가 생후 1년 애 내에 특정 대상과 상호의존적인 정서적 유대관계를 발전시킨다는데 이 뜻을 같이하지만, 애착 형성과 발달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각기 달리한다.

-정신분석이론
프로이트는 정신분석 이론에서 애착의 발달을 심리성적 발달로 설명하고 있다. 즉, 어머니가 영아에게 소유함으로써 빨기와 같은 자극에 대한 만족감이 욕구를 충족시키고 영아의 애정의 대상이 되어 정서적 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이다.
에릭슨은 영아의 소유 욕구를 비롯한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안정된 애착 형성뿐 아니라 세상 전반에 대한 신뢰감을 심어 줄 것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영아의 욕구에 대한 전반적인 반응이 수유 그 자체보다 더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애착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지 않으며 애착을 설명하는데 이들의 뜻을 따르는 학자는 거의 없다. 그러나 영아의 생리적 욕구를 조절하는 어머니의 역할이 긍정적인 애착을 형성하는데 바탕이 된다는 견해는 모자 관계를 연구를 자극하는 동기가 되었다.

- 학습이론
학습이론에서는 애착을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학습경험의 축적이라고 본다. 학습이론에서도 정신분석 이론과 마찬가지로 소유가 애착의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이라고 믿는다. 즉, 어머니는 아기를 품에 안고 젖을 먹임으로써 배고픔을 해결해 줄 뿐만 아니라, 필요할 때 눈을 맞추고 신체접촉을 통해 따뜻하고 포근한 느낌이 나 청각적 자극 또는 촉각적 만족을 끊임없이 제공해 준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서 영아는 어머니와 즐거운 감정을 연결하게 되고, 어머니는 이차적 강화인의 지위를 획득하게 된다. 이차적 강화임은 처음에는 중립적인 자극이었던 것이 다른 강화 자극과 반복적으로 짝지어 짐으로써 조화인 의 지위를 얻게 되는 것을 말한다.
어머니가 이차적 강화인의 역할을 하기 시작하면 영아는 어머니의 관심을 끌기 위해 또 어머니와 가까이 있기 위해 무엇이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행동을 하게 된다고 한다. 정신분석 이론과 마찬가지로 학습이론에서도 일차적인 욕구 충족을 통해 발달한 긍정적인 정서적 유대관계를 애착이라는 개념보다는 의존성과 관련된 개념으로 설명한다. -인지 발달이론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영아의 사회적 행동은 영아의 기본적인 인지과정과 관련이 있으므로, 영아의 지적 발달이 선행되어야 특정 인물에 대한 애착을 형성할 수 있다고 본다. 애착을 형성하기 전에 영어 아는 우선 낯선 사람과 친숙한 사람을 구별할 수 있어야 하며, 대상영속성 개념 또한 획득해야 한다. 애착 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짐으로써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믿는다면, 그 사람과의 애착 관계를 형성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아가 대상영속성 개념을 획득하기 시작하는 시기인 7~9개월경에 처음으로 애착 현상을 보이는 것은 우연이 아닐지도 모른다.

-동물행동학적 이론
애착 발달은 사회적 학습에 의해 촉진이 되긴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생존 유지 및 보호를 위한 본능적인 반응의 결과로써 이미 생래적으로 계획되어 있다고 한다. 즉, 애착 행동은 인간의 생득적인 반응인 울음, 미소, 매달리기, 따라다니기와 같은 초기 사회적 신호체계를 모체로 하고, 어머니 또한 영아를 마주 보고 안거나, 영아와 접촉하는 것을 통해 만족감을 느끼는 것 등의 내재적인 특별한 반응 양식이 있어, 모자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애착이 발달한다고 보았다.
애착이 배고픔과 같은 일차적 욕구 충족과 관계없이 발달한다고 밝힌 연구 결과에 그 토대를 두는 것이다. 유명한 원숭이 실험에서 원숭이 실험에서, 원숭이 새끼들은 어미와 격리되어 철사 엄마, 헝겊 엄마의 두 대리모에 의해 양육되었다. 철사 엄마와 헝겊 엄마에게 우유병을 부착해서 이 중 반은 철사 엄마에게 우유를 얻어먹고, 나머지 반은 헝겊 엄마에게서 우유를 얻어먹었다. 연구 결과 원숭이 새끼들은 어떤 엄마에게서 소유를 받았든 그와 상관없이 모두 헝겊 엄마를 더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철사 엄마에게서만 젖을 먹을 수 있었을 때조차도 젖 먹는 시간만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시간을 헝겊 엄마와 함께 보냈다. 그리고 낯선 물체가 나타났을 때도 두려워하는 반응을 보이면서 모두 헝겊 엄마에게로 달려갔다. 배고픔을 덜어준 것은 철사 엄마이기 때문에, 원숭이 새끼들이 철사 엄마를 더 좋아해야 하는데, 이 연구 결과는 소유가 애착 형성에 결정적 요인이 아니라는 것을 시사해 준다. 애착 형성의 단계
애착 형성의 단계는 4단계로 분류한다.
-전 애착 단계 : 출생 후 - 6주
영아는 붙잡기, 미소 짓기, 눈 응시하기, 울기 등 다양한 신호체계를 통해 주위 사람들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한다. 이 단계에서는 아직 애착 형성이 되지 않는다. 낯선 사람과 혼자 남겨져도 영아는 별로 개의치 않는다.
-애착 형성단계 : 6주-8개월
영아는 친숙한 사람과 낯선 사람에게 다르게 반응하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영아는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에서 더 많이 웃거나 미소 지으며 옹알이를 더 자주 한다. 영아는 자기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자신이 필요할 때 어머니가 언제나 반응할 것이라는 신뢰감을 발달시키기 시작한다.
-애착 단계 : 8개월~18개월
이 단계에서는 영아가 이미 애착이 형성된 사람에게 적극적으로 접근한다. 애착 대상이 떠나면 분리불안을 보이고, 돌 전후에 나타나기 시작해서 15개월까지 계속 증가한다. 대상영속성의 개념을 영아가 획득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대상영속성 개념을 획득하지 못한 영아는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단계의 형성단계 : 18개월-2세
2세 말경이 되면 영아는 정신적 표상과 언어발달로 인해 이미 애착을 형성한 사람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게 된다. 어머니가 언제 다시 돌아올지 예측할 수 있으므로 분리불안이 감소한다. 영아는 양육자와 협상하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그 사람의 행동을 수정하고자 한다.

반응형

글 스터이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