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아동발달 심리학 #3. 몬테소리학교&학습이론

멈무즈 2023. 2. 16. 21:21
반응형

몬테소리 학교 이어서...

 

독립심과 집중 
몬테소리 학교의 교사는 아동들에게 명령, 지시하거나 감독하려 하지 않고 아동에게 독립적으로 숙달할 수 있는 기회를 주려고 한다. 교육환경이 적절한 교구들로 이루어진다면, 아동은 교사의 지시 없이도 스스로 교구들을 사용하고 배울 수 있다. 

자유 선택
몬테소리는 자유 선택을 하라고 하면 그들이 가장 몰두할 수 있는 과제를 선택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2세 아동이 방안을 자유롭게 돌아다니게 되었을 때 끊임없으신 물건을 똑바로 놓고 원위치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일상의 활동이 교과과정의 한 부분이 되도록 했다. 

보상과 벌 
몬테소리 학교에서는 상이나 벌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작은 평가에 지나치게 관심을 보이면 바보처럼 보이는 것을 두려워하는 나머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는 집중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아동의 독립심을 앗아가기도 한다. 

점진적 준비 
몬테소리는 아동이 한꺼번에 많은 기술을 배울 수 없다는 것을 발견하여, 단계별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아동 발달의 성숙론적 접근법은 유아교육에 큰 영향을 끼쳤다. 게 젤의 성숙 이론은 루소를 비롯한 많은 교육학자가 주장했던 아동의 내적 능력에 대해 과학적인 뒷받침이 되었다. 세계 최초로 아동의 행동을 영상으로 관찰 기록하였고, 일방 경을 사용함으로써 새로운 정밀성을 시도하였다. 또한 연령 변화에 따른 아동 발달을 체계화하였다. 이런 헤켈의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연구는 높이 평가받고 있다. 

한편 현대 심리학자들은 헤켈의 이론이 너무 극단적이라고 하기도 한다. 성숙요인도 중요하지만 못지않게 환경적인 요인도 중요하게 보기 때문이다. 게재하기 연구한 아동들은 대부분 중상류층 아동이었기에 일반화의 오류가 있다고 지적한다. 
오늘날까지 높이 평가되고 있지만 그의 연구는 일부 비과학적이라는 비판도 받는다. 

몬테소리는 아동 중심의 교육환경을 강조함으로써 루소나 게 젤 등이 주장한 발달 철학을 실제 현장에 적용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몬테소리는 아동이 민감이기에 주변 도움 없이 스스로 습득할 수 있는 다양한 교구 제공으로 효율적인 교육효과를 입증했다. 
또한 몬테소리 학교 교사는 지시가 아닌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자발적인 능력에 집중한다. 아동 발달을 촉진하는 교구의 이론적 의미와 실제적 기능을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아동이 교구 기능을 배우도록 가르치는 역할을 한다. 

한편으로 몬테소리 교육 방법은 아동의 창의성과 자유는 극히 제한한다는 한계가 있다. 아동이 제한된 용도 내에서 교구를 사용하는 것으로 인식하게 했다. 아동의 사회 정서적 발달은 무시한 채 인지발달에만 치중했다는 지적이 있다. 몬테소리 학교에서는 실제로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은 거의 하지 않는다. 

다음은 학습이론이다. 

*미리 보는 학습이론*

학습이론은 아동 발달에서 환경적 요인을 더욱 강조한다. 학습론 학자 들은 개인의 인생에서 얻게 되는 경험적 요인들이 변화의 근원이라고 믿는다. 학습이론가들은 아동 발달을 이해함에 있어서 정신분석 이론에서 철처럼 내면의 감정을 연구하거나 인지발달 이론에서처럼 인지적 사고를 연구하는 것보다 우리가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믿었다. 이런 의미에서 학습이론을 행동주의 이론이라고 한다. 학습이론은 인간 발달에서 단계를 설정하지 않는다. 학습이론의 기본 원리는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그리고 반두라고 인지적 사회 학습 이론에 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최초로 연구한 사람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
음식에 대한 반응으로 개가 타액을 얼마나 ㅁ나 많이 분비하는가를 측정하는 과정에서 파블로프는 개가 음식을 보거나 냄새를 맡기 이전에 이미 침을 흘리기 시작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즉 음식과 관련돼 자극이 타액을 분비하는 것을 확인했다. 
배고픈 개에게 음식을 주면 개는 타액을 분비한다. 
만일 음식을 다른 사건, 즉 종을 울리는 것과 같은 사건과 함께 제공하면 개는 마침내 종만 울려도 침을 흘리게 된다. 중립적 자극에 대해 이러한 학습된 타액 분비 반응을 조건반사라고 부른다. 
이 과정을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여기서 음식은 무조건 자극이며 무릎반사나 자율신경계의 통제를 받는 어떤 반사 반응으로 무조건반응이라고 부른다. 무조건 반응인 타액 분비가 나타난 후에, 음식과 종을 짝지어 음식을 제시하면서 종을 울린다. 음식과 종소리를 몇 번 짝지어 제시한 후에는 종만 울려도 개는 타액을 분비한다. 
이때 종소리는 조건 자극이라 부르고 개의 타액 분비는 조건반응이라 부른다.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 요인
파블로 파의 조건반사 강도에게 영향을 주는 몇 가지 요인을 확인했는데 강화와 소멸 그리고 자극일반화와 자극 변 변화가 있다. 
강화는 한 행동 뒤에 따르는 자극 사건이 그 행동을 다시 일으킬 가능성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조건형성이 한번 이루어졌다고 해서 조건 자극이 계속해서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종소리를 타액 분비를 위한 조건 자극으로 만들 수는 있으나 만약 음식 없이 종소리만 제시하면 종소리는 효과를 잃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소멸이다. 자극 일반화는 원래의 자극과 유사한 조건자극에 조건 반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어떤 음조의 종소리에 타액을 분비하도록 조건 형성된 개는 유사한 다른 종소리에도 같은 반응을 보이는데 이것이 자극 일반화이다. 

반응형

글 스터이작